본문 바로가기
에세이 작가 도전기✍️

[ 에세이 ] "그 나이먹고 그런걸 뭐하러 해?", 생각의 차이 = 인생의 차이🏃🏻‍♀️

by 수박이의 책check 2025. 1. 2.
반응형

여러분!

"그 나이에 그런 걸 왜 해?"

이런 말, 혹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꼭 자신이 들어본 이야기가 아니더라도, TV에서나 책에서나 뭐.. 어디에서 나요.

 

저는 이 한마디에 한동안 머릿속이 복잡했어요.

도전을 시작할 때마다 들리는 이런 말들, 사실은 우리 마음속에서도 울리곤 하죠. '이 나이에 굳이?'라는 질문 말이에요. 그런데 이런 생각의 틀을 벗어나 보면 정말 신기한 일이 벌어집니다.

단순히 나이가 아니라, 우리가 어떤 생각을 품느냐에 따라 인생의 방향이 달라진다는 걸 느끼게 되거든요.
어떤 이야긴지 궁금하시죠? 제가 직접 겪은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그 나이에 머리 아프게 그런 걸 뭐 하러 하냐고요?

“그 나이에 그런 걸 뭐 하러 하냐?”
이 말을 들었을 때, 순간 멍해졌습니다. 꽤 많은 생각이 떠오르더군요.

최근 대학원 진학을 준비하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대면할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열정이 가득한 사람들을 보며 감탄을 금치 못했어요. 그런데 더 놀라운 건 그 열정을 가진 사람들의 연령대가 너무나도 다양하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앳되어 보이는 친구들부터, 저와 비슷한 나이대로 보이는 분들, 그리고 머리가 하얗게 센 중장년층까지.

그들이 저마다의 이유와 목표를 가지고 배움에 뛰어드는 모습을 보며 저도 큰 동기부여를 받았습니다.

직장 선배들은 이런 말을 하곤 했죠.
“대학원 갈 거면 뇌가 하루라도 생생할 때 가는 게 좋아.” 어느 정도 일리가 있는 말이라 생각했습니다.

나이가 들면 체력도 떨어지고, 기억력도 예전 같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면접장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저는 또 다른 진실을 깨달았습니다.

배움에는 나이가 전혀 중요하지 않다는 사실.

실제로 나이가 들어도 배움에 대한 갈망과 도전 정신을 가진 사람은 많았습니다. 그들의 모습은 정말 감동적이었어요.

 

그런데 그런 이야기를 주변 사람들에게 들려준 어느 날, 저는 다시 한번 “나이”라는 틀에 부딪혔습니다.

“근데 그런 사람들은 그 나이 먹어서 머리 아프게 그런 걸 뭐 하러 하냐?”
순간 마음이 철렁 내려앉았습니다. 저는 그 말을 단순한 충고나 농담으로 받아들일 수 없었어요. 왜냐하면 그 한마디 속에는 나이에 대한 고정관념도전에 대한 부정적 시선이 담겨 있었으니까요.

 

⊙ 생각의 차이가 만드는 인생의 차이

우리는 흔히 나이가 많으면 도전을 멈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 반대라고 생각합니다. 도전은 용기이고,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나이가 많아도, 아니 어쩌면 나이가 많기 때문에 더욱 도전해야 할 이유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한 예로, 허리가 구부러지고 눈이 침침해도, 수능 시험을 보기 위해 가방을 메고 시험장에 들어섰던 할머니의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나요? 나이가 많아도 배움에 대한 갈망이 있으면 도전을 멈추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나이는 단지 숫자일 뿐입니다. 오히려 자신의 나이를 핑계 삼아 고립되는 생각이야말로 스스로를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입니다.

 

⊙ 당신의 도전은 몇 살인가요?

나이는 도전을 막는 기준이 아닙니다. 생각의 틀이 도전을 좌우할 뿐입니다. 더 나은 나를 위해, 더 풍성한 삶을 위해 어떤 도전이든 가치가 있습니다. 지금 당신의 나이를 기준으로 한계를 짓고 있다면, 한 번쯤은 그 틀을 깨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해 보세요.

생각의 차이가 인생의 차이를 만듭니다. 나이가 아닌, 새로운 길을 향한 용기와 열정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오늘도 저는 제 도전을 이어갑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제가 배운 것들을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도전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될까요?💁🏻‍♀️🫧


● 편협한 사고의 위험성: 한정된 시각이 만든 장애물

"그 나이 먹고 뭐 하러 도전해?" "이미 늦었어, 그런 건 젊었을 때 했어야지." 이러한 말을 자주 하시나요?

하지만 사실 이런 생각은 너무나도 편협한 시각에서 비롯된 것일 가능성이 큽니다. 우리의 사고가 좁아지면, 세상의 가능성도 그만큼 좁혀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나이가 많다고 해서 더 이상 배울 수 없거나 도전할 수 없다는 생각은 단지 불필요한 제한을 자신에게 걸어놓는 일에 불과합니다.

편협한 사고는 우리가 한 발짝만 더 나아가면 펼쳐질 수 있는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들을 보지 못하게 만듭니다. 나이는 그저 숫자에 불과하고, 우리가 도전하지 않는 이유는 나이가 아니라 마음속의 두려움과 고정관념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습니다. “나는 이제 늦었어”라는 생각은 내가 과거에 경험한 것들만으로 현재와 미래를 판단하려는 잘못된 시각입니다.

사고의 폭이 좁아질수록, 도전의 기회는 더 멀어진다

우리의 사고가 좁아지면, ‘가능성’을 보는 눈이 사라집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점점 더 안전하고 익숙한 일상으로 갇히게 됩니다. "도전할 필요 없어" "이미 내가 원하는 것은 다 가졌어"라는 생각은 결국 우리의 삶에 깊은 변화를 일으킬 기회를 잃게 만듭니다. 삶의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인생에서 더 많은 선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그 선택을 두려워하고, 익숙한 안전지대에서 벗어나려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도전 자체입니다. 우리가 도전하는 순간, 비록 실패할지라도 그 과정에서 얻는 경험과 교훈은 우리가 다시 일어설 수 있게 만듭니다. 반대로 도전하지 않으면, 우리는 결국 시간이 흐르면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조차 모른 채 살게 됩니다. 도전은 우리의 삶을 한층 풍요롭게 만들어주고, 매 순간을 가치 있게 만들어줍니다.

좁은 사고가 만드는 인생의 차이

결국, 사고의 폭이 좁아진 사람들과 열린 사람들의 인생은 크게 달라집니다. 좁은 사고는 우리가 새롭고 도전적인 길을 택하는 것을 방해하고, 그로 인해 우리는 점점 더 똑같은 일상에 갇히게 됩니다. 하지만 열린 사고를 가진 사람들은 연령이나 환경과 관계없이 언제든지 새롭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살며, 그로 인해 삶의 질이 향상되고 더 많은 기회를 얻게 됩니다.

결국, 도전하지 않는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자기 자신에 대한 불신이 자리 잡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할 수 없다’고 믿고, 자신에게 주어진 인생이 한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도전하는 사람들은 반대로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그 가능성을 확장시키려 노력합니다. 자신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그 과정에서 자신을 더 잘 알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겪는 모든 도전은 단지 시작에 불과합니다.

나이나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고, 도전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그 첫 발걸음을 내딛는 용기입니다. 좁은 사고에서 벗어나,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가며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가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내일도, 도전하는 여러분이 되시길 응원합니다🤩 그리고 그런 도전의 이야기를 함께 나누는 그날까지, 다시 만날 때까지!😊🍉

 

반응형